틱톡 (Tiktok) 은 3초~ 3분까지 동영상을 보여줄 수 있는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이다.
Zhang Yiming이 설립했고, 음악, 댄스, 꽁트, 챌린지등의 영상을 제작 & 공유할 수 있는 SNS 채널 중 가장 유명하다.
뉴스 기사를 접하다가 2021년 틱톡으로 크리에이티브 컨텐츠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브랜드 10개를 모아보았다.
1. 라이언에어
아일랜드의 저비용 항공사로 더블린 공항에 본사가 있다. 솔직히 유럽여행갈 때 피해야하는 항공사라고 듣기도 했는데 허허... 아무튼 !
일관성 있는 바이럴 콘텐츠를 계속 업로드하여 백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축적하고 있다.
비행기 사진 +얼굴 합성 필터와 의미심장한(?) 음악으로 영상을 만들어 보이는데, 언뜻 보기에는 항공여행과 전혀관련이 없어보이지만, 상황에 맞게 영리하게 조정된 재미있는 결과를 제공한다. 그 동안 회사의 핵심 판매 포인트인 최저 가격으로 유럽 전역을 횡단하는 항공편을 모든 게시물의 맨 앞과 중앙에 유지하여 다른 채널에서 더 폭넓은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하고 있다.
2. 마블
Marvel사는 예고편, 인터뷰, 비하인드 스토리 영상, 커버영상 등을 틱톡을 통해 공유해오고 있다. (이건 기본)
전문 Marvel 일러스트레이터가 설명하는 업로드된 드로잉 튜토리얼은 마블사의 본체(?)랄까,, 정체성을 잘 설명해주는 것 같다. 물론 곧 개봉할 영화의 홍보를 위해서이기도 하겠지. ㅎㅎ
3. 자라
Zara는 완전 AR세계를 보여준다. 'Zara Creators'라고 불리는 3D 아티스트가 제작한 시즌 컬렉션의 주요 제품을 보여주는 일련의 흥미로운 반복 비디오로 이목을 끈다. ASMR 같기도 하고, 뷰르가즘 눈르가즘 이런 것도 떠올리게 한다.
4. 짐샤크
#사진빨 피트니스복을 만드는 브랜드이다. Gymshark는 단순히 운동 관련 영상을 올리는 게 아니라, 고객이 스스로 참여해서 챌린지 영상을 찍어올리게 만드는 능력이 있다. 또한 이들에 의해 브랜드가 더 바이럴되고 있다. 영상들이 인간미 있기도 하고.. ㅎㅎㅎ (쇼츠레깅스 직구 많이 하던데 나도 함 도전해볼까..)
5. 난도스
관심 없어서 패스~!
6. 글로시에
Glossier !!! 내가 예전부터 좋아하던 핫한 브랜드 !!
보그 패션 어시로 일하고 블로그를 운영하던 에밀리 와이스(Emily Weiss)가 런칭해서 3년먼에 조단위 기업가치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했다.
https://www.tiktok.com/@glossier/video/6911455411522604294?sender_device=pc&sender_web_id=6992148556577048065&is_from_webapp=v1&is_copy_url=
뷰티 튜토리얼 올리는게 뭐 그렇게 새로운 전략은 아니고, 남들 다 하는 거긴 하지만,,
신제품을 마구잡이로 쏟아내며 홍보하기 보다는, Glossier 충성고객들 (추종자 덕후들)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진짜로 피드백을 구하고 계속 소통하려는 노력이 보인다는 점..? 이 타 코스메틱 브랜드의 틱톡 영상들과의 차별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7. BMW
비하인드 스토리 접근 방식을 선택한 또 다른 브랜드.
오래된 카메라 기술과 최첨단 카메라 기술을 모두 사용한다.
아래 클립에서 매끄러운 전환, 밝은 색상 및 차량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선명한 클로즈업으로 완성된 게시물을 제작하는 복잡한 과정을 볼 수 있었다.
8. 리바이스
Levi's는 '더 잘 사서 더 오래 입기'라는 제목의 글로벌 행사를 시작했습니다. 다채널 캠페인과 함께 짧고 간결한 콘텐츠로 브랜드 메시지를 어떻게 강화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청바지를 청소, 관리 및 업사이클하는 방법에 대한 팁과 트릭을 공유하며 실용적인 느낌을 준다.
오랫동안 입었던 청바지를 맞춤 제작하고 모양을 바꾸는 방법을 설명하는 튜토리얼도 있다.
9. 영국 적십자사
되게 재미없을 것 같은 채널이지만, 2020년 3월 손 씻기 댄스 루틴이 입소문을 타면서 유명해졌다.
영국 적십자사는 자연 재해, 인도주의적 위기, 정신 건강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0. 프라다
Prada의 TikTok 전략은 양보다 질에 중점을 둔다.
Prada는 질감, 밝은 색상 및 연상시키는 사운드의 조합을 사용하여 시즌 컬렉션에 있는 항목의 촉감을 반영하는 뛰어난 예술적 시각 효과를 생성한다. 비디오당 하나 또는 두 개의 의상과 액세서리만 강조 표시되며 카메라 워크는 가장 흥미로운 세부 사항을 확대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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